홀트소개

공지사항

공지

아동정책참여위원회, 마포구의회 회의를 방청하다

2019.12.30조회수: 104



지난 12월 19일, 마포구 아동정책참여위원회는 마포구청 3층에서 마포구의회 회의를 방청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포구 아동정책참여위원회는 마포구에 거주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2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마포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아동정책참여위원회는 마포구의회에서 체험했던 ‘마포구 어린이 모의의회’가 성황리에 마무리 된 후 의회에 두 번째로 방문하는 날이었습니다. 두 번째로 방문한 만큼 아이들의 표정은 한 결 편안해 보였고 국회의원들의 발언에 하나하나 귀담아 듣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지방의원과 공무원들이 진행하는 의회를 직접 방청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민주주의의 원리와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필례 의장은 “마포구의회 회의를 방청한 후에 느낀 경험이 우리 사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깨닫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민주시민으로서 우리나라를 이끌어나갈 미래의 주인공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회의를 방청한 후 아동청년과 과장과 함께 아동정책 인터뷰를 진행하며 아동정책참여위원회 친구들이 평소 의회, 정책과 관련하여 궁금했던 부분들을 허물없이 이야기 나눌 수 있었던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포구 아동정책참여위원회는 아동의 참여권 증진을 위해 아동정책조사, 분석, 제안을 진행할 예정이며, 내년 2월에는 정책발표회를 가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