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스토리캐스트

국내사업

결연아동이 언어발달치료를 받는다고요? : 국내아동결연Q&A

2019.11.28

향기나는 결연,허브를 통해 입양대기아동과 결연을 맺는 후원자님께 결연아동을 소개해 드릴 때 ‘이 아기는 언어발달지연이 예상되어 치료가 필요한 아기입니다’ 라고 소개해 드릴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아기들이 겪고 있는 언어와 관련된 어려움을 후원자님의 소중한 후원금으로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세상에 태어나 무럭무럭 자라는 아기, 또래에 비해 말이 많이 느린 경우도 있어요!

“저희 아이가 언제쯤 또래 아이들처럼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아이들이 말을 시작하는 시기가 늦어질수록 어른들의 걱정은 늘어만 갑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언어 발달이 늦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의료적인 문제로 인해 발달이 늦기도 하지만, 가족들이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미리 알고 아이가 말로 표현하기 전에 해결해주다 보니 아이들 스스로가 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발달이 늦기도 한답니다.

또한 아이들은 놀이 과정에서 다양한 상황을 마주하며 언어를 배우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주 양육자는 아이들의 발달 상태에 맞는 놀이 방법을 통해 아이들에게 여러 가지의 적절한 자극을 주어 아이의 언어가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답니다.




연령에 맞는 언어발달은 또 다른 발달단계를 위해 아주 중요합니다.

언어는 아이들의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예요.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타인의 감정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향상시키고 변화시키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죠.

만약 언어발달이 느린 아이들이 적절한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한다면 올바르지 못한 의사소통체계로 인해 정서 · 행동 문제 등의 이차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자신의 연령에 맞는 언어 문제를 꼭 해결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홀트에서는입양대기아동의 발달 검사를 매 월 진행하고 있는데요. 언어발달 수준도 함께 진단하여 연령에 비해 언어발달의 단계가 느린 경우에는 언어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홀트아동복지회는 재활 프로그램을 발달놀이터에서 진행합니다!

홀트는 최초의 언어발달 능력이 아이가 살아가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고 여겨 제대로 된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지체된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해, 혹은 언어발달지연을 예방하기 위해 ‘발달놀이터(아동의 신체, 정서,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를 운영하게 되었죠. 발달놀이터만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언어치료를 위하여 위탁가정 부근에 있는 관련 심리치료 기관을 이용하거나 목동아동발달센터와 연계하여 홀트 내에 언어 발달을 위한 치료 장소를 마련하고 선생님을 초청해서 심화된 언어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답니다!

홀트 내 언어치료대상 아이들을 담당하는 유해준 언어재활사에게는 특히 기억에 남는 아이들이 있다고 해요.

언어치료의 효과를 톡톡히 본 친구들은 어떤 아이들이었는지 인터뷰를 들려드릴게요. (아이들의 이름은 모두 가명입니다)


“어느 날부터 늘 모방만 했던 은석이가 스스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일 때, 그때가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기도 해요. 또, 신영이는 반응이 없던 아이였는데 치료 후에는 오고 가는 대화가 가능해지고 배운 단어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자극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기도 했죠. 발음이 명료하지 않아 차후의 사회성에 문제가 생길까 걱정되었던 석이는 치료 후에 표현력이 늘고 상황에 따라 알맞은 표현을 할 수 있게 되기도 했어요.”   


나이가 어린 아이들의 언어치료 과정이 쉽지 않지만 조금씩 좋아지며 또래 수준의  언어 발달 단계에 다다른 것을 보면 그때만큼 기쁘고 보람되는 일이 없다고 해요. 결연아동들의 언어 발달이 지연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건 앞으로의 발달에도 큰 영향을 줄 만큼 너무나도 중요하답니다!


*

홀트아동복지회에서는 후원자님의 소중한 사랑을 모아 입양을 기다리는 결연아동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후원자님께서도 많이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