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스토리캐스트

국내사업

[응답하라:HOLT 2019④] 장애인 복지 지원

2020.03.26

  • #장애인복지지원
  • #응답하라HOLT2019

‘응답하라:HOLT 2019’는 홀트아동복지회의 2019년 활동을 정리한 시리즈물입니다. 아동·청소년 지원 내용을 시작으로 미혼한부모가족 지원, 입양 및 가족 복지 지원과 아동 보호 및 권리 신장, 장애인 복지 지원, 해외사업, 그리고 홀트여행사까지 총 6개의 시리즈로 구성됩니다.

 

 

 

‘응답하라:HOLT 2019’의 네 번째 시리즈! 홀트아동복지회는 지난 2019년, 장애인 복지를 위해 어떤 활동을 했을까요? 장애인 복지를 통해 힘이 되는 손길을 건네어 준 홀트의 2019년 활동을 소개합니다. 

 

 

개별서비스 지원 :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자 욕구에 맞춰 제공합니다

 

 

홀트복지타운은 시설 고유의 서비스 체계를 보완하여 시대 흐름에 맞는 개별서비스지원 체계를 확립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자 욕구에 맞추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별 서비스 지원 사업은 ‘개인별 지원 계획’을 통해 통합적 사정과 서비스 계획, 평가를 실시하여 이용자 인권과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는 서비스 지원으로의 초점을 맞추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용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이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종사자와 이용자의 관계가 이용자 중심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욕구조사를 통한 다양 한 서비스 제공을 함으로 이용자의 생활 반경이 지역사회로 넓어지고 자기결정권이 존중되는 경험을 한 것이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권익옹호 지원 : 인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합니다

 

 

이용자의 인권과 선택권을 존중하는 서비스 제공의 기반을 다지고 이용자의 고충과 인권에 민첩하게 대처하여 이용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권익 옹호 지원 사업을 시행했습니다.

연 2회 ‘일산 자립생활센터’,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의 인권 지킴이단 지원센터’와의 연계로 전문 인력을 통해 인권 교육을 진행했으며, 대부분 지적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시설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같은 주제를 반복적으로 교육, 인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 상당수가 자신이 원하는 욕구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생활일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립 지원 : 일상생활 훈련, 자립 자원 연계, 여가 활동을 지원합니다

 

 

부부 이용자 및 자립의 가능성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립 동기를 부여하고 자립 서비스 체계에 따라 지원했습니다. 자립 지원 사업은 크 게 3단계로 나뉘어 일상생활 훈련, 자립 자원 연계, 여가 활동 지원으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 째는 일상생활 훈련으로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가전제품 사용하기, 개인위생 정비하기, 식사 관리, 의복 관 리, 가사 관리(요리) 훈련 등이 있으며, 생활동 내에서 생활재활교사의 지원에 따라 훈련이 이루어졌습니다.

두 번째 자립 자원 연계는 장애인 자립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으로 지역 사회 이용 교육, 성교육, 금전관리 교육, 건강 관리 교육, 여가 관리 교육 등 자립 교육을 받았으며 캠프 참여를 통한 사회적응훈련을 도모했습니다.

세 번째 여가 활동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시설을 이용하여 개인 여가 활동을 계획하고 스스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했습니다. 스스로 여가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다양한 지역 사회 시설을 이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자립 지원 사업을 통해 이용자들의 자립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사회로의 통합을 지원할 것입니다.

 

 

의료 지원 및 치료 서비스  :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용자들의 체계적인 건강관리와 정확한 의료 진단을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전문가의 처방과 진단을 받아 최대한의 치료 효과를 얻도록 했습니다. 또한, 물리치료, 언어 치료, 작업치료, 심리치료 등 이용인의 장애에 따른 적절한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능 향상 및 재활을 도모했습니다.

앞으로도 조기에 치료 대상자를 파악하고 의료 진단 및 치료 평가를 통해 이용인 개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적용함으로써 비장애인과의 차이를 줄이고, 일상생활 수행능력의 증진과 더불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지난 2019년, 홀트아동복지회를 후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신 많은 분들 덕분에 홀트아동복지회는 장애인 복지 지원을 통해 ‘사랑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홀트아동복지회는 소중한 아이들의 생명을 지키고 ‘모든 아이들이 따뜻한 가정에서 자라야 한다’라는 가치를 한결같이 실천해 온 설립자 해리 홀트· 버다 홀트 부부의 소중한 뜻을 받아 세상의 모든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가꾸어 가고자 합니다. 가정이 필요한 아이에게 새로운 세상을, 도움이 필요한 엄마에겐 힘이 되는 손길을, 세계의 더 많은 아이들에게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선물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사랑을 행동으로’ 주어진 소명을 다하는 홀트아동복지회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