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스토리캐스트

국내사업

[응답하라:HOLT 2019①] 아동·청소년 지원

2020.03.25

  • #아동청소년지원
  • #응답하라HOLT2019

‘응답하라:HOLT 2019’는 홀트아동복지회의 2019년 활동을 정리한 시리즈물입니다. 아동·청소년 지원 내용을 시작으로 미혼한부모가족 지원, 입양 및 가족 복지 지원과 아동 보호 및 권리 신장, 장애인 복지 지원, 해외사업, 그리고 홀트여행사까지 총 6개의 시리즈로 구성됩니다.

 

 

 

‘응답하라:HOLT 2019’의 첫 번째 시리즈! 홀트아동복지회는 지난 2019년,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어떤 활동을 했을까요? ‘사랑을 행동으로’ 실천했던 홀트의 2019년 활동을 소개합니다. 

 

 

교육비 지원사업 : 아동ㆍ청소년의 열정과 꿈을 응원합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아동·청소년 복지사업 지원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다양한 사업을 하였습니다. 저 소득가정의 아동·청소년(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에게 매월 교육비를 지원하는 ‘꿈과 희망지원’사업, 재능을 계발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청소년에게 꿈을 지원하는 ‘아름다운 청소년’, 어려운 가정형편에서도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고 도전의식이 높은 대학생의 학업을 돕고자 등록금을 지 원하는 ‘홀트 장학사업’ 등의 교육비 지원사업을 통해 아동ㆍ청소년의 열정과 꿈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심리정서, 의료, 주거 지원사업 : 안정적인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청소년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심리정서· 의료·주거지원 서비스를 시행하였습니다. 심리·정서적 역기능의 문제에 적극 대응하도록 심리상담 비 및 검사비를 지원하는 ‘꿈과 희망 플러스 행복’, 의료문제를 가진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 기 위해 수술비, 치료비, 약제비, 의료보장구 구입 등을 지원하는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너라서’, 주거환경 개선(전·월세, 개보수 지원 등)을 통해 가족 전체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맘든든 울타리’ 등의 지원사업을 하였습니다. 대상자 중 지원분야의 확대 및 연장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는 온/오프라인 모금연계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설퇴소 아동·청소년 자립지원 사업 :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설퇴소 후 순조로운 자립단계로 이행할 수 있도록 안정적 생활기반을 마련하고 자립역량을 강화하며 사회 적응력을 향상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파랑새, 꿈을 향 한 날갯짓(약칭:파랑새 꿈날)’ 사업. 파랑새 꿈날은 현대백화점 사회복지재단의 후원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2019년 5월 9일, 파랑새 꿈날 2기 발대식을 진행하였습니다.

 

 

파랑새 2기 대상자(멘티)들은 서울·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30명이 선발되었으며, 성인 및 대학생 멘토 22명도 선발되어 5개의 동아리로 나뉘어 멘토링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발대식에서는 본 사업의 명예 멘토인 최정원 뮤지컬 배우가 참석하여 선발된 멘티들을 축하하고 멘토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사례관리자, 멘토, 멘티들은 각각 2회에 걸친 교육을 받았고 3회의 동아리 활동과 2박 3일간의 자립지원훈련 워크숍에 참여하였습니다.

파랑새 2기는 2019 년 2월부터 2021년 2월까지 2년간 자립을 위해 도움을 받습니다. 2019년 1차연도 경제, 진로, 정서지원 을 통하여 시설 퇴소 전 자립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고, 2020년 2차연도에는 시설을 퇴소(진학 또는 취업)한 후 경제, 진로지원뿐만 아니라 멘토와의 정서적인 관계강화 및 사회적인 관계망 형성에 초점을 두는 멘토링 활동도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아동권리 옹호사업 : 화이트불편러, 세상을 움직이다

 

7월 30일 마포구청과 마포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아동권리 옹호사업 ‘화이트불편러, 세상을 움직이다(세움)’ 추진 업무협약 을 체결했습니다. 마포구청은 사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예산을 지원, 6월부터 약 한 달간 아동권리공모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시 초중등학교에서 총 446건의 작품이 접수되어 74명을 선별 하여 수상하였고, 공모전 수상자 중 마포구 거주자에게는 ‘아동 정책참여위원회’로 활동할 기회가 주어져 9월 20일 발대식을 개최하였습니다.

11월 2일에는 마포구청에서 어린이 모의의회를 가졌으며 아동정책참여위원회가 직접 지방의원과 공무원의 역할을 맡아 의정 활동을 체험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민주주의의 원리를 이해하고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체험하였습니다.

 

지난 2019년, 홀트아동복지회를 후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신 많은 분들 덕분에 홀트아동복지회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사랑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홀트아동복지회는 소중한 아이들의 생명을 지키고 ‘모든 아이들이 따뜻한 가정에서 자라야 한다’라는 가치를 한결같이 실천해 온 설립자 해리 홀트· 버다 홀트 부부의 소중한 뜻을 받아 세상의 모든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가꾸어 가고자 합니다. 가정이 필요한 아이에게 새로운 세상을, 도움이 필요한 엄마에겐 힘이 되는 손길을, 세계의 더 많은 아이들에게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선물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사랑을 행동으로’ 주어진 소명을 다하는 홀트아동복지회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