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스토리캐스트

국내사업

멘토와 멘티가 함께 그리는 꿈

2022.06.08

연수(가명)는 친구들과 조금 다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7명의 여자아이와 함께 그룹홈(공동생활가정)에서 지내고 있는데요.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던 연수는 외롭고 힘들었던 어린 시절, 스케치북을 친구삼아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림이 유일한 친구였고 그림 그리는 시간만큼은 오롯이 자신을 위한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림에 대한 열정은 커져만 갔고, 그룹홈 입소 후 미술학원에 다니며 전문적으로 미술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후 여러 미술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과를 냈고, 이제는 제품디자이너라는 꿈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2021년 2월, 시설청소년 예체능 멘토링지원사업 ‘네 꿈을 응원해’를 통해 연수는 웹디자인회사 ‘윰윰디자인‘의 안유미 대표와 인연을 맺게 되었는데요. 지난 1년간 어떤 멘토링 활동을 했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2021년 경상북도 가치여행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웹툰 공모전 장려상 수상

Q.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공모전 수상, 이모티콘 입점 등 많은 성과를 냈는데 그 시작과 과정이 궁금합니다.

 

안유미 멘토 : 멘토링을 시작할 때부터 연수의 어떤 부분을 내가 채워줄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 1인 디자인 사업을 하는 실무자로서 도움 줄 수 있는 부분이 많겠다고 생각했죠. 연수는 이미 수상경력이 많아서 포트폴리오 부분을 더 채워주면 좋겠다고 판단해서 공모전에 도전해보자고 했죠. 연수가 열심히 노력해서 수상까지 하고 너무 기특했어요.

 

네이버 OGQ마켓에 등록한 이모티콘 ‘칠봉이는 마흔살’

연수 멘티 : 멘토링을 하면서 공모전 수상도 하고, 정말 해보고 싶었던 이모티콘 출시도 했어요. 제가 만든 네이버 블로그용 이모티콘 ‘칠봉이는 마흔살’이 사이트에 올라간 것을 봤을 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뿌듯함, 성취감이 들었습니다. 잘하는 친구들을 보며 불안하기도 했는데 멘토링을 하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Q. 멘토링을 진행하며 느낀 점이 있다면?

 

연수 멘티 : 중학교 때부터 디자이너를 꿈꾸며 미술공부를 시작하였고, 디자인과가 있는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어요. 디자이너로 일하고 계시는 멘토를 만나서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얘기도 나눌 수 있었고, 학교나 학원에서 배우기 어려운 것들을 익힐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안유미 멘토 : 연수와 진행한 멘토링은 제가 멘티를 이끌어간다기보다는 오히려 디자인 작업을 함께하는 파트너 같은 느낌이 많았어요. 1년 동안 함께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연수가 오히려 방향을 잡아주고,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기획을 주도해서 제가 연수의 리드에 따라간 적도 많아요. 1개를 알려주면 2개, 3개를 먼저 해 와서 물어보는 학생이라 제가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반성을 한 적이 많아요. 하하.

 

 

Q.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네 꿈을 응원해’ 사업에 함께하는데요. 앞으로 멘토링을 통해 진행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안유미 멘토 : 연수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능력이 너무나도 많은데 본인은 모르고 있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멘토로서 연수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잘 이끌어주고, 확인시켜주며 자신감을 갖게 해주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올해도 연수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능력을 찾아주고 극대화해서 서로 유익하고 뿌듯한 멘토링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연수 멘티 : 지금 다니고 있는 미술학원에서는 입시 위주로 준비하고 있어 공모전 참가나 웹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는 기회가 거의 없어 아쉬웠어요. 작년과 마찬가지로 멘토와 함께 웹디자인을 활용하여 나만의 스킬을 향상하고 싶습니다. 특히 작년에 처음 출시해본 이모티콘의 2탄, 3탄도 탄생시키고 싶고요. 다시 한번 멘토와 시간을 보낼 기회를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올해도 멘토링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는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홀트아동복지회는 2021년부터 전국의 아동복지시설과 공동생활가정에 거주하고 있는 시설청소년 중
예체능분야를 준비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을 위해
멘토링지원사업 ‘네 꿈을 응원해’를 시작하였습니다.
분야별 전문가와 멘티가 일대일 매칭되어 멘토링을 진행하는 것이 큰 특징으로,
고등학생 멘티 10명과 전문멘토(교육지원), 정서멘토(정서지원) 총 12명을 선발하여 1년간 멘토링 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올해에도 멘티 10명과 전문멘토 10명을 선발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홀트아동복지회는 시설청소년 및 자립청년들을 위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본 사업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교보생명, 사회연대은행(사)함께만드는세상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