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스토리캐스트

희망찬 미래를 꿈꾸는 탄자니아 엄마들

2021.09.15

 

탄자니아의 옛 수도이자 최대 도시 다르에스살람( Dar es Salaam)의 대표 슬럼가 케코. 우기 때마다 인근 하천의 범람으로 가옥이 물에 잠기고, 밤이면 곳곳에 마약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 우범 지역이지만 도시 빈민층은 집값이 저렴한 케코에 정착하여 살아갑니다. 실업률이 높은 다르에스살람에서홀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 여성 가장들은 교육 수준마저 높지 않아 일자리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만큼 어렵습니다. 대부분 집 앞 거리에서 음식이나 물건을 파는 사업으로 생계를 이어나가지만 온종일 장사해도 아이를 위한 식비와 교육비, 병원비를 버는 일은 만만치 않습니다.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이 생계를 위해 사업에 뛰어들다 보니 아이템이 유사하고 경쟁도 치열해 하루에 버는 수입에 한계가 있습니다.

탄자니아홀트드림센터는 2020년 1월부터 케코 지역 빈곤선 이하로 살아가는 한부모 여성 가장 25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연대 기반 비즈니스 역량 강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본금 형성을 위한 협동조합을 구성하고 매주 사업에 대한 기본 교육을 제공하여 아이템을 발굴합니다. 발생한 수익금을 투자, 관리, 저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사업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 VICOBA 협동조합

우리나라 계와 유사한 VICOBA는 공동 목표를 지향하는 구성원들 간 연대를 바탕으로 한 협동조합입니다. 여성 가장들은 함께 목표를 이뤄가자는 의미로 ‘마렝고 그룹(Malengo group, 목표 모임)’이란 이름을 정하고 구청에 등록하였으며, 주간 정기모임을 할 때마다 한 사람당 기본 2,000실링(약 1달러) 씩 출자금을 모았습니다.

협동조합 시행 1년간 구성원들의 출자만 이루어졌지만, 올해부터는 모인 출자금을 구성원들에게 낮은 이자로 대출해 주어 필요한 자금을 융통하게 하는 동시에 이자금을 통한 조합의 자본금을 늘리도록 하였습니다.

# 비즈니스 역량 강화 교육, 비즈니스 클리닉

여성 가장 대부분 전문 기술과 자본이 없고 준비 없이 사업하다 보니, 수익금이 적고 관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매주 기본 경제 교육을 하고, 연 2회 전문가와 함께하는 비즈니스 클리닉을 진행하여 사업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별적인 처방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 공동급식사업

협동조합은 홀트드림센터의 아동 급식사업 급식 공급자로 공동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매일 3명의 조합원 어머니들이 한 조를 구성하여 돌아가며 급식에 필요한 재료를 구매하여 조리하였고, 센터에서는 급식 인원만큼 식대를 조합에 지급하였습니다. 상당수의 어머니가 아동 급식사업 대상 아동을 자녀로 두었기 때문에 정성과 사랑을 담은 양질의 급식을 공급받을 수 있어 아이들의 만족도 컸습니다. 최근에는 외부 행사 케이터링으로 공동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행사 무대와 테이블 장식, 행사 케이크 만들기를 배우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지난 3월, 한부모 여성 가장을 대상으로 한 제빵교육 이후, 케이크를 배워보고 싶다는 요청들이 많았는데요. 탄자니아 케코에서 케이크 가게를 하는 샵오말리 강사를 초빙하여 케이크 장식 기술을 배우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부모 여성 가장 조지나는 실습 후 집에서 예쁜 케이크를 만들었고, 이웃들은 아이 생일 때 쓰고 싶다며 케이크 3개를 주문하였습니다.
조지나는 케이크 실습이후 케이크를 이웃들에게 판매하였고, 3만 실링($15)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3만 실링은 조지나 가정의 한 달 월세 금액으로 매우 큰 금액이죠. 이후 조지나는 홀트드림센터에 교육에 대한 감사를 표했습니다.

 

 

 

 

 

 

 

혼자 아이 다섯을 키우면서 10년 넘게 길거리에서 장사했어요. 종일 일해도 끼니를 해결할 정도밖에 벌지 못했죠.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기고 사업 아이템을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바꿔야겠다고 결심했어요. 판매 품목을 바꾸고 금방 거리에 소문이 나자 사람들이 아침이고 밤이고 사러 왔어요. 많진 않지만 매주 저축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겨 형편이 많이 나아졌습니다.”  – 음주리 바카리 –

 

 

 

 

 

 

한부모 여성 가장들이 조금 더 안정된 환경에서 아이들을 양육할 수 있도록, 아이들이 꿈을 이루며 성장할 수 있도록 홀트아동복지회가 함께 하겠습니다.